본문 바로가기
정보

첫만남이용권(바우처)란? 사용처 신청방법 사용방법 한방에 정리

by 나랑E 2023. 6. 26.

첫만남이용권은 출생 시 출생 아동에게 200만 원의 첫만남이용권(바우처)를 지급하는 정부복지사업으로 출생순위 상관없이 2022년 1월 1일 이후 태어난 아이들은 모두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신청하기만 하면 출생시 200만 원을 지급받으실 수 있는 첫만남이용권의 사용처 및 사용방법 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기사진

 


목차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금액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금액은 출생아당 200만 원이며, 출생 순위, 다태아 상관없이 1인당 200만원의 포인트를 지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즉, 쌍둥이인 경우 400만 원, 세 쌍둥이인 경우 600만 원의 지원금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지급 형식은 임신 중 만들었던 국민행복카드에 포인트로 지급되며,  기존에 국민행복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에는 기존 카드로 지급이 됩니다.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지급 시기는 접수한 날로부터 30일 이내에 지급이 되며, 지급된 포인트는 출생일로부터 1년 이내에 사용하여야 합니다.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신청방법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신청방법은 주소지에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로 방문하여 신청하거나 복지로 홈페이지 또는 정부 24로 온라인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복지로 신청 시 복지로 로그인 ▶ 서비스 신청 ▶ 복지서비스 신청 ▶ 복지급여 신청 ▶ 임신출산 ▶ 첫만남이용권  순으로 접속하셔서 신청하시면 됩니다. 

     

     

    첫만남이용권(바우처)는 출산 후 1년 이내에만 신청이 가능한 사업이니 1번의 클릭으로 200만 원의 지원금을 꼭 받으시길 바랍니다. 

     

     

    복지로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정부 24 온라인 신청 바로가기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방법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방법은 매장에 방문하여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시 우선순위로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바우처 지원금액을 초과하여 구매하는 경우, 초과분은 이용자에게 직접 청구됩니다. 

     

    온라인 구매 시에도 상품구매 후 국민행복카드로 결제 시 우선순위로 포인트가 차감되는 방식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처

     

    첫만남이용권(바우처) 사용처는 온라인, 오프라인 어디든 사용 가능합니다. 단, 유흥업종(일반 유흥 주점업), 사행업종(카지노, 복권방),  레저업종(비디오방, 노래방), 성인용품 등 사용이 제한되는 업종이 있으니 사용 전 잘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바우처 사용처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바우처 사용처 알아보기

     

    국민행복카드

    국민행복카드에 대한 이용대상, 혜택, 신청방법, 사용처, 공지사항, 자주묻는질문에 대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www.voucher.go.kr

     

    지금까지 첫만남이용권(바우처)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랑하는 아이와의 첫만남이 첫만남이용권(바우처)를 통해 더 행복한 만남이 되길 바랍니다